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팁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및 면제방법

 

 

삼성증권 공모주 수수료 공지

 

올해 들어 도입된 균등배정 방식으로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면서 증권사들이 하나둘씩 청약 수수료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7,8월에 예정된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크래프톤 등 대어 청약의 주관사들은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챙기려는 것이지요.

 

예전에는 무료였는데 수수료를 부과한다니 투자자 입장에선 반가운 소식은 아니지만....

공모주 청약을 하시려는 분이라면 증권사별 수수료와 면제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미리 알고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2021.07.24. 기준

증권사  온라인 청약 수수료 비고
대신증권 2,000원 미배정시 수수료 없음
미래에셋증권 2,000원 미배정시 수수료 없음
삼성증권 2,000원 미배정시 수수료 없음
한국투자증권 2,000원 미배정시 수수료 없음
SK증권 2,000원 수수료 선납
KB증권 1,500원 미배정시 수수료 없음
NH투자증권 없음  
키움증권 없음  
신한금융투자 없음  
하나금융투자 없음  
현대차증권 없음  

*참고
카카오뱅크 주관사 - KB증권
카카오페이 주관사 - 삼성증권
크래프톤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아직 청약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증권사들도 있으나, 하반기 주요 공모주 청약 주관사들은 대부분 청약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위 주관사 중에서는 NH투자증권만 아직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네요.

 

 

 

증권사별  청약 수수료 면제조건

증권사별 우대 조건에 따라 공모주 청약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각 증권사별 면제 조건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신증권

대신증권은 고객등급 HNW 이상(직전 3개월 평잔 1억원 이상)이면 면제입니다.

기존 수수료 3,000원/면제조건 CMA 계좌 보유 혹은 고객등급 HNW 이상에서

->공모주 수수료 2,000원/고객등급 HNW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2021.07.19.)

 

대신증권 청약 수수료 면제조건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은 실버등급 이상(월말잔고 3,000만원 이상)이면 면제입니다.

월 말일에 미래에셋계좌로 3,000만원을 입금하신 후, 다음 달 초에 바로 출금하는 식으로 비교적 쉽게 실버등급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삼성증권은 우대등급 이상(1년 평잔 5,000만원 이상)이면 면제입니다.

1년에 1번 등급을 평가하기 때문에 평소에 삼성증권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공모주만을 위해서 조건을 채우는 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프라임 등급(실적에 따른 점수 300점 이상) 혹은 퇴직연금 계좌 보유, IRP 계좌잔고 1원 이상 보유하면 면제입니다.

기존에는 IRP 계좌를 개설만 하면 되어서 간단했는데, 잔고를 1원이라도 입금해야 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2021.07.16.)

대신증권도 그렇고 사람들이 수수료 면제만을 위해 쉽게 조건을 충족시키니까 발 빠르게(?) 변경하는 모습입니다..

 

한국투자증권 청약 수수료 면제조건

 

SK증권

SK증권은 우수고객(6개월 평잔 1억원 이상)이면 면제입니다.

반기 단위로 우수고객 등급을 산정하기 때문에 삼성증권과 마찬가지로 공모주만을 위해서 조건을 채우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KB증권

KB증권은 프리미엄스타 등급(KB평점 1,000점이상+총자산 100만 원 이상 혹은 KB평점 3,000점 이상)이면 면제입니다.

KB스타클럽 등급은 최근 3개월간 실적에 따라 매월 10일 산정됩니다.

 

특이한 점은, KB증권뿐만 아니라 KB금융 계열사(국민은행, 국민카드, 보험 등) 실적을 종합해서 합산한다는 점입니다.

주식 평잔만으로 맞추려면 5,000만원이 있어야 하지만 은행, 카드 실적 등과 합하면 크게 어렵지 않은 수준입니다.

실제로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인 저는 급여이체+국민은행 어플사용+거래년수 등으로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우대요건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KB증권 우대 실적조건
KB국민은행 우대 실적조건

 

본인이 KB계열사를 주로 이용하지 않는다면 가족고객제도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중에 등급이 높은 사람의 실적을 합산하여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KB은행에 방문해야 하긴 하지만, 한번 등록해두면 등록한 가족 모두 같은 등급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KB스타클럽 가족고객제도

 


지금까지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수수료 및 면제조건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수료와 면제방법을 고려하여 청약할 주관사를 선택하시면 기대수익을 늘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